다윗과 골리앗

2019. 1. 16. 12:14

#다윗과골리앗
#말콤글래드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서 약자가 강자를 이긴 것이 이변 인 것처럼 굉장한 일인 것처럼 생각한다.
말콤 글래드웰은 자신의 책 '다윗과 골리앗'에서 일견 약자로 보이는 것이 자세히 따져보면 그 비상식적인 면 때문에 더 강할 수 있다는 부분을 꼬집고 있음.
다윗은 어린 양치기 소년이었고, 골리앗은 갑옷을 입은 거인 장수 였다.
골리앗의 외견만 보고 겁먹기 마련일 텐데 다윗은 강자들의 룰을 따르지 않음으로 해서 골리앗을 쉽게 쓰러뜨렸다.
골리앗은 1:1일 대결을 요청 했고, 갑옷을 둘렀으나 그 무게 때문에 느렸고, 칼을 사용한 근접 대결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반면 다윗은 골리앗의 그런 기대를 깨버리는 전략을 구사한다.
멀리서 돌팔매를 하는 방식으로 약점을 가격하여 한방에 쓰러뜨리는 전략.(다윗의 돌팔매는 소형권총의 위력 정도 였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함.)
이렇듯 이 책의 내용은 일견 약자로 보는 상황이 생각을 전환하면 더욱 유리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하면서 여러가지 사례에 통한 논거를 들고 있다.

저자가 논거로 들었던 사례 중 인상파화가들이 인상적이었음.
19세기 프랑스에서는 살롱에 그림을 전시해야만 그림을 인정받을 수 있었음.
그러나 살롱에 그림을 걸기란 하늘의 별따기.
혹 걸린다 해도 수 많은 그림들 사이에서 자신의 그림이 묻혀버림.
그리하여 인상파 화가들은 자신들만의 독립된 미술관을 따로 만들었음.
그러자 세상이 그들의 그림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함.
이처럼 약자라면 강자의 룰을 따르기 보다 룰을 깨버리는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이 강해지는 방법일 수 있겠다 생각했음.
쓰다보니 또 한가지 인상적인 사례가 기억남.
과학을 사랑했던 한 대학생의 이야기인데, 그녀는 고등학교까지 학업성적이 우수했고 과학을 사랑했음.
그래서 최고의 대학을 지원했음.
그런데, 학과 과정 중 자신이 사랑했던 과목에서 낙제를 받았음.
게다가 타 학우들은 자신 보다 이해력이 빨랐고 자신은 밤새워 공부해도 그 과목을 따라가기 벅찼음.
그녀의 자존감은 바닥을 쳤음.
만약 그녀가 최고의 대학보다 조금 낮은 대학을 갔더라면, 그녀가 사랑하는 과학을 포기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함.
결국 용꼬리 보다 뱀 머리를 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방법일 수 있다는 이야기.
아이들을 키우면서 생각해 봐야 할 사례라고 생각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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